마케팅 조사 방법 예시입니다.
마케팅 조사 주제를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자영업자에게 디지털 마케팅을 제공하려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먼저 조사 배경이 나와야 합니다.
첫째, 조사 배경: 자영업자는 비용과 시간의 한계로 인해 전통적인 채널을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는 SNS 마케팅으로 자영업자의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현재 진행 중인 마케팅 방법과 SNS 마케팅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는 조사 목적이 나와야 합니다.
둘째, 조사목적 : AI의 고도화에 따라 등장할 게임체인저의 디지털 마케팅 오픈소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선점하기 위해 시장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함.
세 번째로는 조사 이슈가 나와야 합니다.
셋째, 조사 이슈
1) 현재 실행 중인 마케팅 현황
2) SNS 마케팅의 필요성 인지 여부
3) SNS 마케팅 정보 수집 경로
4) SNS 마케팅 활용 시 선호하는 방법
5) 인플루언서나 마케팅 대행업체에 의뢰했을 때 제공되길 원하는 서비스
네 번째로는 조사 방법이 나와야 합니다.
조사 방법을 정한 후 설문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넷째, 조사 방법
1) 자료수집 방법 : 온라인 서베이
2) 모집단 : 자영업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 중인 자영업자 및 창업 준비 중인 남녀
3) 표본의 크기 : 총 200명
4) 표본 추출 방법 : 편의표본추출 방법
5) 조사 기간 : 12월 1일 ~ 12월 31일
마지막으로 통계분석 기법이 나와야 합니다.
설문 항목에 따라 통계분석 기법이 달라집니다.
다섯째, 통계분석 기법
1) 단순회귀분석
ex) 연구가설 : ‘SNS 마케팅 필요도’가 ‘SNS 마케팅 투입금액’에 영향을 미친다.
ex) 귀무가설 : ‘SNS 마케팅 필요도’가 ‘SNS 마케팅 투입금액’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 교차분석
ex) 연구가설 :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SNS 마케팅 방법’에 차이가 있다.
ex) 귀무가설 :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SNS 마케팅 방법’에 차이가 없다.
'[Study] - Market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통 경로 (0) | 2021.03.02 |
---|---|
IMC 기획안 작성법 (0) | 2020.12.28 |
소셜 미디어와 D2C(Direct to Consumer) (0) | 2020.12.26 |
D2C(Direct to Consumer)의 중요성 (0) | 2020.12.23 |
D2C(Direct to Consumer) 성공 사례 - 글로시에(Glossier) (0) | 2020.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