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조사 방법 일상적인 꿀팁 - 노란우산공제 통장사본 출력 등 일상생활 꿀팁
본문 바로가기

[Study] - Marketing

마케팅 조사 방법

마케팅 조사 방법 예시입니다.

 

마케팅 조사 주제를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자영업자에게 디지털 마케팅을 제공하려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먼저 조사 배경이 나와야 합니다.

첫째, 조사 배경: 자영업자는 비용과 시간의 한계로 인해 전통적인 채널을 통한 마케팅을 진행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적은 비용으로 높은 마케팅 효과를 얻을 수 있는 SNS 마케팅으로 자영업자의 경영 성과를 향상시키고자 현재 진행 중인 마케팅 방법과 SNS 마케팅에 대한 인식을 확인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는 조사 목적이 나와야 합니다.

둘째, 조사목적 : AI의 고도화에 따라 등장할 게임체인저의 디지털 마케팅 오픈소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자영업자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선점하기 위해 시장 상황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기 위함.

 

세 번째로는 조사 이슈가 나와야 합니다.

셋째, 조사 이슈

1) 현재 실행 중인 마케팅 현황

2) SNS 마케팅의 필요성 인지 여부

3) SNS 마케팅 정보 수집 경로

4) SNS 마케팅 활용 시 선호하는 방법

5) 인플루언서나 마케팅 대행업체에 의뢰했을 때 제공되길 원하는 서비스

 

네 번째로는 조사 방법이 나와야 합니다.

조사 방법을 정한 후 설문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넷째, 조사 방법

1) 자료수집 방법 : 온라인 서베이

2) 모집단 : 자영업 온라인 커뮤니티를 이용 중인 자영업자 및 창업 준비 중인 남녀

3) 표본의 크기 : 200

4) 표본 추출 방법 : 편의표본추출 방법

5) 조사 기간 : 121~ 1231

 

마지막으로 통계분석 기법이 나와야 합니다.

설문 항목에 따라 통계분석 기법이 달라집니다.

다섯째, 통계분석 기법

1) 단순회귀분석

ex) 연구가설 : ‘SNS 마케팅 필요도‘SNS 마케팅 투입금액에 영향을 미친다.

ex) 귀무가설 : ‘SNS 마케팅 필요도‘SNS 마케팅 투입금액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2) 교차분석

ex) 연구가설 :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SNS 마케팅 방법에 차이가 있다.

ex) 귀무가설 : ‘성별에 따라 선호하는 ‘SNS 마케팅 방법에 차이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