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C 기획안 작성법 일상적인 꿀팁 - 노란우산공제 통장사본 출력 등 일상생활 꿀팁
본문 바로가기

[Study] - Marketing

IMC 기획안 작성법

IMC 기획안 예시입니다.

 

첫째, 브랜드 소개

어떤 브랜드인지를 간략하게 설명해줍니다.

ex) 설립연도, 매출액, 핵심 컨셉

둘째, 시장 분석입니다 

대체로 업계 현황, 타겟 현황, 경쟁사 현황, 자사 현황에 대한 분석을 진행합니다.

시장 분석을 통해 브랜드의 POD(Point of Difference)와 문제점을 도출합니다. 

셋째, 마케팅 목표 설정입니다.

STP를 토대로 달성할 목표를 설정합니다.

예를 들어 문제점 도출을 통해 신시장 진출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경우 STP를 통한 신시장 내 차별화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입니다.

넷째,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Solution입니다.

예를 들어 신시장 진출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면 왜 진출이 필요하고, 진출 시 얻게 될 이점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입니다.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 및 규모의 경제 실현이 될 수도 있고, 데이터 확보를 통한 신제품 계획 수립이 가능해질 수도 있고, 시장 이해도를 바탕으로 한 이머징 마켓 진출 가능성 등 많은 장점이 있을 겁니다.

다섯째, 마지막으로 IMC 전략입니다.

IMC 목표와 전략을 설정합니다.

IMC 목표를 초기 / 장기로 나눴다면 IMC 전략도 초기 / 장기로 나눠줍니다.

제 생각에는 초기, 중장기, 장기 목표로 나눈 후 그에 따른 전략을 설정하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초기 목표가 검색량과 콘텐츠량 10배 증가라고 가정할 경우, IMC 초기 전략은 검색량과 콘텐츠량 10배 증가시키기 위해 인플루언서를 활용할 것인가, SNS 이벤트를 할 것인가, 판촉 활동을 할 것인가 등이 되겠죠?

중장기와 장기도 이와 같이 작성해주면 됩니다. IMC 활동에서는 일관성이 중요하기 때문에 사용 매체가 다르면 그 매체에 특성에 맞게 캠페인을 진행하지만, 핵심 메시지는 동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초기일수록 Trial 중심으로 장기일수록 경험적(Experiential) 편익 제공에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