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우산공제 자영업자 절세 방법 일상적인 꿀팁 - 노란우산공제 통장사본 출력 등 일상생활 꿀팁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꿀팁] - 자영업자

노란우산공제 자영업자 절세 방법

 

 

안녕하세요? 600만 자영업자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께서 가장 관심 가져야 할 절세 꿀팁 2탄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절세 꿀팁 시리즈는 우선 3편의 시리즈로 구상하였습니다.

3편 외에도 부가세와 종합소득세 신고 방법도 업로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절세 꿀팁) 자영업자 2편 - '노란우산공제'

 

노란우산 혜택

 

노란우산공제의 혜택은 크게 4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절세혜택

2) 복리이자

3) 압류금지

4) 고객복지 · 가입장려금

 

오늘 알아볼 '노란우산공제'는 자영업자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입니다.

 

종합소득세란 전년도에 사업자가 벌어들인 모든 소득과 발생한 지출에 대해서 과세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전년도(직전년도)에 벌어들인 소득에서 지출을 제외한 실제 소득에 과세하는 것을 말합니다.

ex) 2020년 종합소득세 신고는 2019년 소득을 가지고 합니다.

 

자영업자는 매입 비용 외에 비용처리가 가능한 방법이 3가지밖에 없어 절세 방법을 알아두시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노란우산 세금절세 혜택

 

노란우산공제는 위 사진과 같이 최대 연 500만원까지 추가 소득공제가 가능한 상품입니다.

앞서 1편에서 소개해드렸던 연금저축과 별도로 소득공제가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월2만원씩 1년 총24만원을 시에서 추가 지원한다고 합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이 노란우산공제가 1년에 최대 500만원까지 세액 공제(비용 처리)가 된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자영업자가 받을 수 있는 세액공제는 3가지밖에 없기 때문에 꼭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에는 과세표준을 확인 후 소득공제한도에 맞게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ex. 직전년도(2019) 과세표준(2019년 소득금액)이 4천만원일경우 월 최대 41만원까지 공제.

    직전년도(2019) 과세표준(2019년 소득금액)이 6천만원일경우 월 최대 25만원까지 공제.

    직전년도(2019) 과세표준(2019년 소득금액)이 1억6천만원일경우 월 최대 16만원까지 공제.

위 예시 이상을 납입하더라도 세액 공제가 되지 않기 때문에 노란우산공제는 과세표준에 맞춰 소득공제한도까지만 가입하시고 다른 상품에 가입하시는 게 절세의 지름길이죠!

다음 편을 통해 다른 절세 방법도 같이 알아보세요! :)

 

*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에는 최저보증이율은 1.5%이며, 복리이자가 적용됩니다.

  최저보증이율이란 금리가 마이너스가 되더라도 약속한 최저보증이율 이상은 지급해줘야 한다는 것입니다.

  ex) 가입 시점 최저보증이율 1.5%, 현재 공시이율 0.5% 일 경우 최소 1.5%를 우리에게 줘야 한다는 거죠.

  제로 금리 시대에 사는 우리에게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점에 가장 중요한 것은 최저보증이율이니 꼭 확인 후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복리 적용과 함께 세액공제도 되기때문에 꼭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절세꿀팁) 자영업자 3편에서는 개인형 퇴직연금(IRP)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절세꿀팁) 자영업자 1편  https://cell-phone.tistory.com/6 

 

절세 꿀팁) 자영업자 1편(광고 없음)

안녕하세요? 600만 자영업자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께서 가장 관심 가져야 할 절세 꿀팁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절세 꿀팁 시리즈는 우선 3편의 시리즈로 구상하였습니다. 3편 외에도 부가��

cell-phone.tistory.com

[장단점 분석] 노란우산공제편  https://cell-phone.tistory.com/19

 

[장단점 분석] 노란우산공제 세테크, 재테크(광고 없음)

안녕하세요? 오늘은 여러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노란우산공제'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장단점 분석] 3편 - '노란우산공제' 많은 분들이 세테크, 재테크 방법으로 많이 활용하고 있는 �

cell-phone.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공감' 버튼과 상단 '즐겨찾기' 등록 부탁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