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종합저축 - 직장인편 일상적인 꿀팁 - 노란우산공제 통장사본 출력 등 일상생활 꿀팁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꿀팁] - 직장인

주택청약종합저축 - 직장인편

 

안녕하세요? 직장인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께서 가장 관심 가져야 할 절세 꿀팁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절세 꿀팁 시리즈는 우선 3편의 시리즈로 구상하였습니다.

3편 외에도 다양한 직장인 꿀팁을 업로드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절세 꿀팁) 직장인 2편 - '주택청약저축' (주택청약종합저축)

 

직장인의 절세 종류는 크게 6가지로 나누어집니다.

1) 신용카드 사용액

2) 현금 영수증 사용액

3) 보험료

4) 의료비

5) 교육비

6) 기부금

 

오늘 알아볼 '주택청약저축'은 직장인분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종합소득세' 절세 방법입니다.

 

종합소득세란 전년도에 벌어들인 모든 소득과 발생한 지출에 대해서 과세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전년도(직전년도)에 벌어들인 소득에서 지출을 제외한 실제 소득에 과세하는 것을 말합니다.

ex) 2020년 종합소득세 신고는 2019년 소득을 가지고 합니다.

 

청약통장 가입 은행

 

주택청약저축 통장은 농협, 신한, 우리, 하나, 기업, 국민, 대구, 부산, 경남 은행에서 가입 가능합니다.

 

청약 통장 설명

 

주택청약저축 통장은 매월 2만원 이상 50만원 이내에서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합니다.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주택청약저축 상품이 1년에 240만원까지 세액 공제(비용 처리)가 된다는 것입니다!

주택청약저축 공제 한도는 월 최대 20만원입니다.

하지만 주택청약저축은 타 적금에 비해 금리가 낮고  만기가 없기 때문에 목돈 마련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주택청약은 매월 10만원까지만 인정이 됩니다.

그 이상을 납입하더라도 주택 청약 금액이 인정 되지 않기 때문에 주택청약저축은 월 10~20만원까지만 가입하시고 다른 상품에 가입하시는 게 절세의 지름길이죠!

다음 편을 통해 다른 절세 방법도 같이 알아보세요! :)

* 주택청약통장은 2점으로 시작해서 1년이 증가할 때마다 1점씩 증가하여 15년이 지나면 최대 점수인 17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만약 주택청약통장을 중도 해지하면 이 점수가 처음부터 다시 시작되기 때문에 혹시라도 경제 상황이 어려워져 해지를 생각하신다면 월 납입금을 낮춰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청약통장 표지 예시

 

주택청약저축을 가입하면 일반 통장과 마찬가지로 계좌번호를 부여받게 됩니다.

주택청약 통장은 기간이 가장 중요합니다. 금액이 낮더라도 우선 가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금액이 적더라도 추후 추가납입이 가능하니 적은 금액이라도 빨리 가입하세요!

 

절세꿀팁) 직장인 3편에서는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절세꿀팁) 직장인 1편 링크  https://cell-phone.tistory.com/7

 

절세 꿀팁) 직장인 1편(광고 없음)

안녕하세요? 직장인 여러분! 오늘은 여러분들께서 가장 관심 가져야 할 절세 꿀팁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절세 꿀팁 시리즈는 우선 3편의 시리즈로 구상하였습니다. 3편 외에도 다양한 직장��

cell-phone.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하단 '공감' 버튼과 상단 '즐겨찾기' 등록 부탁드려요! :)

 

'[재테크 꿀팁] - 직장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CMA 통장 - 직장인편  (0) 2020.07.10
IRP 퇴직연금 - 직장인편  (0) 2020.06.25
소득공제용 연금저축 - 직장인편  (0) 2020.06.23